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울 것이다라고 <자본론> 서문에서 언급하였다. 또 “자본주의적 생산의 자연법칙들로부터 생기는 사회적 적대관계의 보다 높거나 보다 낮은 발전정도는 그 자체로서는 문제가 아니다. 이들 법칙 그 자체, 철의 필연성으로 작용하며 자신을 관철하는 이 경향이 문제인 것이다
이해한다는 것은 사회주의일 필요는 없다. 실제로도 “총론”에 나타난 투쟁사관은 계급투쟁사관이라기 보다는 독일 관념론을 연상시킨다.
"역사는 역사를 위하여 역사를 쓰는 것이다. 역사 이외에 무슨 다른 목적을 가지고 쓰는 것이 아니다. 자세히 말하면, 객관적으로 사회의 유동상태와 거기
Ⅰ. 요약(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이 레포트는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신라 명승 원효(607∼686년)는 동양 철학계에 화쟁론이라는 위대
Ⅰ. 요약(제6장 순자 『순자』)
이 레포트는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6장 순자 『순자』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순자의 본명은 순황(荀況)이며 순경(荀卿)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기원전 323년경 전국시대라 일컫는
1. 플라톤의『국가』
플라톤에게 올바르게 사는 삶이 잘 사는 삶이다. 개인이 올바르게 사는 것, 또는 그러한 태도를 지니는 것이 가장 잘 사는 삶이다. 그러나 개인이 혼자서 올바르게 산다고 하여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국가가 전반적으로 타락했다면 개인은 올바르게 사려는 태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