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울 것이다라고 <자본론> 서문에서 언급하였다. 또 “자본주의적 생산의 자연법칙들로부터 생기는 사회적 적대관계의 보다 높거나 보다 낮은 발전정도는 그 자체로서는 문제가 아니다. 이들 법칙 그 자체, 철의 필연성으로 작용하며 자신을 관철하는 이 경향이 문제인 것이다
대로 적은 것이 역사이다"(p.91). 역사를 “사회의 객관적 흐름과 그로 인해 발생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적은 것”이라고 천명하지만, 모든 것을 역사화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사회의 객관적 흐름”에 대한 강조이다. 발생한 것을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역사가 아니라 “사
Ⅰ. 요약(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이 레포트는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신라 명승 원효(607∼686년)는 동양 철학계에 화쟁론이라는 위대
Ⅰ. 요약(제6장 순자 『순자』)
이 레포트는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6장 순자 『순자』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순자의 본명은 순황(荀況)이며 순경(荀卿)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기원전 323년경 전국시대라 일컫는
대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은 자급자족을 할 수 없는 시공간의 문제가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이들과 밀접한 교류를 가지며 생활해야 한다. 물론 자급자족을 이루며 지낼 수 있지만, 집단에서 멀어져 혼자서 지내는 건 그만큼 여러 문제에서 한계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사람들이 모여서 살면 집단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