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가 ‘아’와 ‘비아’의 구도로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사회주의일 필요는 없다. 실제로도 “총론”에 나타난 투쟁사관은 계급투쟁사관이라기 보다는 독일 관념론을 연상시킨다.
"역사는 역사를 위하여 역사를 쓰는 것이다. 역사 이외에 무슨 다른 목적을 가지고 쓰는 것이 아니다. 자세히
2024년1학기동서양고전의이해중간과제물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
1)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역사적 진화
역사의 진행은 자아(我)와 타자(非我)의 복잡한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이 두 개념의 대립과 교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진화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제4장신채호조선상고사)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
교재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은 ‘제4장신채호조선상고사’이다.
(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1. 제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핵심 내용 요약정리
1) ‘아(我)’와 ‘비아(非我)’ 의 갈등
인류사회에서 '‘아(我)’와 ‘비아(非我)’ 간의 갈등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발전하고 확대되어왔고, 이러한 갈등을 통한 심적 활동의 상태를 기록한 것이 바로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아'는 주관적 위치
이해하기가 가장 어려울 것이다라고 <자본론> 서문에서 언급하였다. 또 “자본주의적 생산의 자연법칙들로부터 생기는 사회적 적대관계의 보다 높거나 보다 낮은 발전정도는 그 자체로서는 문제가 아니다. 이들 법칙 그 자체, 철의 필연성으로 작용하며 자신을 관철하는 이 경향이 문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