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할 수 있고 또한 각 문화에 대한 존중도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동양의 미술과 서양의 미술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그 차이를 알아보고 각 미술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높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동서양의 자연관
동양과 서양에서의 자연관은 많이 다르다. 서양에서는 인간만이
미술 문화는 차츰 시기가 내려오면서 많은 갈래로 분화되었다. 중세시기에 와서 동양과 서양은 많은 미술적 차이를 보이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중국 미술을 보면 강하게 꺾는 선이나 딱딱한 구성을 배제했다. 보통 꺾는 선은 운동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중국 미술이 그렇다고 운동성을 나타내지
동양화가 예술에 있어서 단지 형상의 표현에 만족하지 못하고 정신적인 표현까지 강조하는 것은 바로 정신은 화가가 대상에 대하여 깊은 인식과 정확한 이해를 한 수 고도의 예술적 기교를 통하여 대상의 본질적 특징을 표현해낸 것이기 때문이다. 또 정신은 형태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은 모양은 있으
판이하게 다른 동양과 서양의 회화.
이러한 시각의 차이는 과연 어디서 출발한 것일까?참고문헌
박영대,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그림 백 가지』, 서울 : 현암사, 2002, [2003. ]
니스벳 리차드 (최인철 역),<<생각의 지도>>,경기:김영사,2004.
김경수,<<동서양 문학에 나타난 자연관>>,서울:보고사,2005.
Ⅰ. 동양의 인물화
1. 벼타작
농부들이 볏단을 통나무에 내려치며 타작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일하는 농부들의 역동적인 동작과 얼굴 표정에서 고된 노동의 피로감보다는 함께 노동요를 부르며 일하는 신명이 느껴진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옆에서 갓을 비껴쓰고 담뱃대를 물고 비스듬히 누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