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 持矛舞, 迎仙舞
* 영고, 동맹, 무천 등의 집단적 제천의식에서 추어진 춤
* 마한 - “수십인이 앞 사람의 뒤를 따르며 땅을 밟으면서 구부렸다 젖혔다하며, 손과 발이 서로 맞는데, 그 절주는 마치 탁무와 같고...
: 신을 즐겁게 하고 감사드리기 위함, 집단적
무도에서 주장하고 있는 무도철학의 개념들이 실제 수련의 구체적 과정이나 기술적 맥락들과 별로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다. 즉, 현대 사회에서 실현될 수 있는 무도 수련의 가치와 그 가치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수련 방법의 문제가 모호한 상태로 남아있는 것이다.
지난 50년 동안 한국의 태
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Ⅰ. 동양의 철학(사상)
道德經 첫머리에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이 말은 언표된 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본래 道家의 발생 배경에는 仁義道德을 강조하는 儒家에 대한 대립적 성격
인물화에서부터 인식되어진 것으로 후에 산수, 화조화 등에 까지 넓게 퍼져 동양회호의 정신적 요지가 되었다. 이후 역대 화가들은 줄곧 신운(정신적인 운치)의 의지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문인사의화가 고도로 발전했을 때에는 "이신사형(以神寫刑):정신으로써 형상을 그린다"는 원칙까지 나타났다.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