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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동양의 인물화
    1. 벼타작
    2. 대장간
    3. 자리짜기
    4. 서당
    5. 길쌈
    6. 씨름
    7. 주막
    8. 미인도
    9. 연상의 여인

    Ⅱ. 동양의 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2) 백제의 춤
    3) 신라의 춤
    3. 고려시대의 춤
    4. 조선시대의 춤

    Ⅲ. 동양의 서예
    1. 개념
    2. 가치

    Ⅳ. 동양의 무도

    Ⅴ. 동양의 철학

    Ⅵ. 동양의 불교

    Ⅶ. 동양의 법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의 인물화

    1. 벼타작

    농부들이 볏단을 통나무에 내려치며 타작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일하는 농부들의 역동적인 동작과 얼굴 표정에서 고된 노동의 피로감보다는 함께 노동요를 부르며 일하는 신명이 느껴진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 옆에서 갓을 비껴쓰고 담뱃대를 물고 비스듬히 누워 있는 양반의 모습은 그 당시로서는 자연스러운 풍경이었을 것이다.

    2. 대장간

    갓 달구어낸 쇳덩이를 망치로 두들기고 낫의 날을 세우기 위해 숫돌에 가는 등의 대장간 풍경이 사실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실제로는 대장간에는 주변에 이것저것 여러 물건들이 널려 있을 것인데 그림에서는 일하는 사람들의 동작을 부각시키고 주변부를 생략하여 여백으로 처리하였다.




    ≪ … 중 략 … ≫




    Ⅱ. 동양의 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 持矛舞, 迎仙舞
    * 영고, 동맹, 무천 등의 집단적 제천의식에서 추어진 춤
    * 마한 - “수십인이 앞 사람의 뒤를 따르며 땅을 밟으면서 구부렸다 젖혔다하며, 손과 발이 서로 맞는데, 그 절주는 마치 탁무와 같고...
    : 신을 즐겁게 하고 감사드리기 위함, 집단적인 춤, 수족 상응, 타악기 반주, 굴신, 踏地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 지서무, 호선무 - 바람처럼 빙빙 돌기
    * 무용총 벽화, , - “악공인은 붉은 비단 모자에 새 깃으로 장식, 노란 빛깔의 큰 소매에 붉은 비단 띠를 띠고, 몹시 넓은 바지를 입고 붉은 가죽신에 오색 끈을 한다.
    참고문헌
    김시천(2010) : 고전적 행위 개념에 관한 연구 : 유가, 도가, 법가를 중심으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이윤재(2000) : 인물화를 통한 내면표현 추구, 이화여자대학교
    임창웅(2005) : 20세기 한국 서예의 경향 연구, 한국서예학회
    최재목(2011) : 동양철학에서 생명 개념,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최병헌(1989) : 동양불교사상의 한국불교, 일조각
    허건식(2003) : 동양무도의 문화적 해석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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