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설
본고는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이정숙, ‘동아시아 역사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한국기호학회 발행 2004년호.
라는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동아시아신화와 서구신화에 대한 비교법적 소견을 간단히 밝히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먼저 동아시아신화
동아시아 유교문화권 국가들의 경제발전은 자본주의 발달에 있어 유교의 역할을 재조명할 필요성을 우리에게 던져주고 있다. 위의 ‘아시아적 가치’에 대한 각 국 지도자들의 언급도 그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과연 새롭게 부각된 유교의 어떤 측면들이 한 세기도 지나기 전에 베버의 의견을 뒤집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계제국(世界帝國)이 무너지고 많은 독립국가가 나타나, 종래의 보편적인 종교 ·문화를 대신하는 새로운 민족적인 종교 ·문화를 창조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둘째, 이렇게 이룩된 독립국가를 국민들이 ‘우리들의 국가’로
❏ 이러한 모순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권위적인 국가 권력에 의해 성공적으로 성취한 산업화부터 이야기 할 필요가 있음. 당대 한국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1960년대 초기부터 시작된 빠른 경제성장과 산업화임. 1980년대의 ‘한강의 기적’은 세계 경제 보고서와 메스컴에 자주 언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또한 분명한 것은 민족주의가 배타적으로, 자민족 중심주의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민족주의는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다른 민족과의 구별과 배제를 통해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