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1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
 2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2
 3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3
 4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4
 5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5
 6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6
 7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7
 8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8
 9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9
 10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0
 11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1
 12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2
 13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3
 14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4
 15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5
 16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6
 17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민족적 불평등 -`온라인 민족주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민족주의와 온라인



(1) 민족주의란



(2) 온라인의 특성



(3) 사이버발칸화(cyberbalkanizaion) 현상



2. 혐한류 중심으로 본 넷셔널리즘의 사례



(1) 왜 한·중·일인가



(2) 넷셔널리즘 사례



① 웹 사이트



② 콘텐츠



③ 댓글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모든 사람이 인종이나, 경제력, 군사력, 출신지역에 의해 부여된 특권이나 편견이 없이 진입할 수 있는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 우리는 누구든 어디서나 그/그녀의 신념이 얼마나 남다르든 상관없이 침묵하거나 순응하도록 강요당할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신념을 표현할 수 있는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
소유, 표현, 정체성, 운동, 맥락 같은 당신들의 법적 개념들은 우리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그것들은 모두 물질에 근거를 두고 있고 이곳에 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 John Perry Barlow(온라인의 제퍼슨), 1996. 2.『사이버스페이스 독립 선언문』中

위의 글은 초기 인터넷 개발자들이 인터넷에 대해 단언하였던 말이다. 인종이나, 경제력, 군사력, 출신지역 등과 같은 물질적 법적 개념들이 인터넷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누구든, 어디서나 평등하게 자유롭게 인터넷을 사용하고 그런 모든 민족이 하나가 되어 전 지구화될 것이라고, 그리고 그러한 세계를 창조하고 있다고 얘기하였다.
하지만 과연 지금의 현실을 보았을 때 온라인 속 흔히 말해 네티즌들의 모습은 과연 인종적 ․ 민족적 차이를 극복하고 하나 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그리고 그러한 모습을 인터넷 공간이 만들고 있는가? 이러한 의문이 드는 것은 바로 최근 ‘온라인 민족주의 (혹은 넷셔널리즘)’라 불리는 현상들이 인터넷 공간 곳곳에서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모습들이 다 부정적인 것은 아니나 초기 인터넷 개발자들이 단연코 확신하였던 어떠한 차이에도 구분 없이 하나가 되고 자유로운 세계의 모습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들이 기대하던 인터넷으로 인한 전지구화는 커녕 인터넷 파편화 현상만이 난무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온라인 민족주의의 기초가 되는 민족주의란 무엇이며 기존의 민족주의가 인터넷의 어떠한 특성에 의해 온라인 민족주의로 변모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불어서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간의 구체적인 예들을 통해 인터넷 파편화가 심화되고 있는 온라인 민족주의의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민족주의와 온라인
(1) 민족주의란
민족주의는 말만 들으면 민족의 단결을 통한 역사적 동력을 이룩할 수 있고, 자국의 국가 발전과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게 보인다.
하지만 민족주의는 비합리주의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것에 일률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또한 분명한 것은 민족주의가 배타적으로, 자민족 중심주의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민족주의는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다른 민족과의 구별과 배제를 통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 우월성을 증명하려 한다. 두산백과사전 사회과학>정치>정치일반 “민족주의의 정의” 참조
그래서 민족주의는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배타적이고 억압적인 성격을 갖는다는 것이다.
(2) 온라인의 특성
김은미, "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양식과 합의 형성",IT의 사회․문화적 영향 연구(2004년),pp.17~21.
온라인의 특성은 익명성·집단성, 시·공간 간격의 극복, 능동성으로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익명성·과 집단성을 보면 인터넷은 보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정보가 확산될 수밖에 없는 감성적 매체다. 상대를 자극하고 흥분시키는 정보는 쉽게 퍼지지만, 미담이나 긍정적인 소식은 파묻혀 버린다. 또한 익명성으로 인해 이런 정보들을 생산하는 것이 더욱 쉬워진다. 또한 집단성의 경우 사이버 공간이 다양한 의견을 교류하게 해주기보다 비슷한 입장을 강화하는 속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민족주의 정서가 더욱 극단화, 저급화된다.
둘째, 인터넷은 송신 시점과 수신 시점 사이의 시간적 공간적 간격이 극복했다. 이는 인터넷이 공간의 제약뿐만이 아니라 시간의 제약마저 뛰어 넘었다는 말이다. 이런 동시성의 특성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현실 세계보다 빠른 의견 교환이 가능해진다. 이로 인해 각국 네티즌이 접촉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상대방 국가를 비하하거나 자국 우월주의를 내세우는 ‘넷셔널리즘’ 이제부터 ‘온라인 민족주의’를 ‘넷셔널리즘’이라 칭하겠다.
(인터넷의 ‘net’과 민족주의를 뜻하는 ‘nationalism’의 합성어)이 떠오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능동성을 살펴보자. 인터넷 이용자들은 일방적 정보만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때로는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들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자신들만의 공간을 창출하기도 하면서 정보를 축적하고 다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들과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들을 여론집단으로 끌어 모으기도 한다. 이들은 바깥으로부터 던져진 의제에 맞추어 피동적인 여론의 통계수치가 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참여함으로써 여론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짓게 된다. 이로 인해 소수의 네티즌이 만든 비방 자료가 인터넷에서 대중에게 널리 전달된다.


참고문헌
○ 단행본
․ 로라 J.구락, 강수아 역,「거미줄에 걸린 웹」, 들녘, 2006.
․ 패트리샤 월리스, 황상민 역, 인터넷 심리학, 에코리브르, 2001.
․ 박현채, 「한국민족주의론」, 창작과비평사, 2001.

○ 논문
․ 백지운, 「전지구화 시대 중국의 인터넷 민족주의」,『황해문화 - 통권 48호』,새얼문화재단, 2005.

․ 전규찬, 「인종주의의 전지구적 형성과 미디어 연관성」, 『언론과사회 9권 3호』, 20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