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경제적 교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서술했듯이 이 '동아시아'란 범주는 서구 오리엔탈리즘의 결과물로 서구 열강들이 그네들의 편의에 따라 지역적으로 구분해 놓은 하나의 묶음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양의 대척점으로서만이 존
문화와 경제적 교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서술했듯이 이 '동아시아'란 범주는 서구 오리엔탈리즘의 결과물로 서구 열강들이 그네들의 편의에 따라 지역적으로 구분해 놓은 하나의 묶음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양의 대척점으로서만이 존
동아시아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두 교과서 모두 하이퍼 텍스트를 통해 율령에 대한 부연설명도 달고 있다. 균전제와 조․용․조제, 부병제에 대해서는 세 교과서 모두 간소한 설명만이 되어있는데, 균전제를 토지 제도로, 조․용․조제를 조세 제도로, 부병제를 군사 제도로 설명하
동아시아 역사의 각축장이었다. 내몽고 고원은 중국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평균해발이 100미터 이상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고원이다. 내몽고 고원은 파릇파릇한 초원 외에 모래바람이 날리는 사막도 있어 천연 목장과 사막이 함께 분포하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곳의 시후는 매우 건조하고,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