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에서는 그런 성격이 더욱 강화되어 나타난다.
한국의 민영신문이 다시 등장한 것은 1920년도이다. 그것도 일제하 광무신문지법이라는 제도권 하에서 신문을 발행할 수 있었다. 그것을 포함한 다양한 제한적인 요소들 속에 일제하의 민영신문인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사신문을 어떻게 평가해야
일제의 식민지정책과 문화정치를 옹호하고 일제의 앞잡이 노릇을 한 신문도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신문시장의 독보적인 위치에 차지하고 있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도 그 당시 존재한 신문으로 친일논란의 대상에서 비껴 나가지 못한다. 이 두신문은 일제하시기 조선의 주권을 보호하고 민족수호를
Ⅰ. 일제(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와 민족주의자
한때 민족운동에 종사하던 변절 친일파들은 그 성향과 변절 시기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명망을 갖은 엘리트로서 3.1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된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통치정책에 매몰되어 식민지체제 안에서 민립대학설립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등 일제 시대에 발행된 민족지에 대한 평가는 세갈래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일제하의 두 신문을 문자 그대로 민족운동의 표상으로 보는 관점이다. 임근수 이해창 최 준 등 대부분의 전통적인 입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해창은 [동아일보]의 사명관을 분석하면서 이 신문을, 고
일제의 식민지정책의 대응
3·1운동으로 일제가 1910년부터 9년간 닦아놓은 식민지 무단통치와 한국민족 말살정책이 근본적으로 붕괴
이른바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의 전환을 표방하면서 회유
1920년에 ≪조선일보≫(3월 5일), ≪동아일보≫(4월 1일), ≪시사신보≫(친일신문, 4월 1일)의 창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