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緖 論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젊은이들이 무도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있다. 한국에는 여러 도장들이 많다. 모두 한국의 전통무도라고 주장하며 수없이 많은 도장들이 출현하여 무도계에 혼란을 주고 있다.
무도의 도는 동양에서 일컫는 동에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동양에서 도는 우주만물의 생성
동양무도의 성격에 따라 호신 또는 호국적인 성격과 형식을 본질적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태권도에 있어 무도적 수련을 제외한 경기를 위한 수련형태는 국제스포츠화에 따른 스포츠적 승리 위주의 연습방식과 경기규칙의 새로운 개발과 제정 등 후기산업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가치를 창출해 낸다. 그리고 자의적으로 만들어진 가치 규범들이 지배 권력과 맞물려 敎條化 됨으로써 또 다른 이데올로기들을 확대 재생산하게 된다. 이처럼 우상화된 이데올로기는 현실에서 권력으로부터 소외된 집단들을 차별하는 질곡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허위의식은 사회 혼란을 가져오는 주
가치 하향추세도 한 몫 했다.
그리고 스포츠로서 태권도 프로그램의 질이 태권도 수련생의 욕구를 따르지 못해 스포츠로서 태권도가 차지하는 대중화 및 보편화 현상이 점차 그 위치를 상실해 가는 것으로 보인다. 태권도는 일반 학원과는 달리 사회체육의 일환으로 건강과 인격도야를 완성하는 장소
통제할 수 있다는 그들의 신념과 통한다.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사고의 체계에서 정말로 다르다면 태도, 신념, 가치, 선호와 같은 심리적 특성들에서 나타나는 문화간의 차이는 단순한 차이가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생각의 도구가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불가피한 결과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