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자백가사상 논의의 의의
이러한 상황적 요소를 지니는 제자백가들의 사상을 단순히 중국의 역사 속에 있었던 여러 사상가들의 논쟁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제자백가들의 사상이 거시적으로는 동양 문화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을 이루는 동시에 동아시아 역사를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으
동양철학은 파수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
사상을 세웠다고 한다. 회남자, 여씨춘추, 한비자 등에 양주의 사상에 대한 기록이 남아 있다. 그의 철학은 간단히 요약하면 권력자를 위한 대의·명분에 반대하고 자연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동양의 동양학
원래 세계의 철학계에는 세 가지의 큰 계통이 있는데, 첫째, 중국철학, 둘째, 인도철학, 셋째, 서양철학이다. 철학이라는 개념은 서양에서 먼저 제기 되었는데 고대 중국에서는 道術之學이라고 했다(장대년, 1998 : 5). 이 세 가지의 철학은 각각 특색을 지니고 있지만 모두 우주 인생의 궁
사상의 행동원리가 되었고, 이후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 나갔다. 공자의 유가사상은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에 계승되어 유가학파로 발전되었다. 이들은 공자의 사상적 영향을 받고 있으나 그들의 주장은 상반되는 점이 많고 후세의 학문에 미친 영향 또한 다르다.
맹자는 인간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