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노자는 중국 철학 사상 처음으로 도(道)라는 개념을 제기하여 천지만물의 존재와 운동을 설명하였다. 도(道)란 어떤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천지만물을 주재하는 것이 아니라, 천지만물이 스스로 존재하고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라는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제창했다.
장자는 노자의
『노자와 장자』(이강수 저)를 읽었다.
이 책은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배웠던 노장사상에 대해 쉽고도 자세하게 풀어놓은 책이다.
노자와 장자의 철학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한번 읽어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을 쉽고 명료하게 해 놓았다. 노장사상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그러한 선
노자』의 첫머리에 있는 "道可道, 非常道 (말로 표현 할 수 있는 道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道가 아니다)"는 구절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부리나케 서점에 가서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이강수 님의 『노자와 장자』를 구해 정말 즐겁게 읽었다. 이 책은 내 호기심의 많은 부분을 채워주었다.
◎노자와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
전개 노자사상은 열자와 장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노자가 유가의 모든 덕목을 부정적으로 비판한 것은 그 덕목의 내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경화(硬化)되는 유교주의자들의 예문화(禮文化) 일반(一般)을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성찰(省察)하여 근본적으로 그 진실성 순수성을 회복하고 그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