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제창했다.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인물로, 사람들이 사사로운 자아의식을 버리고 사물들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를 것을 주장했다.
도교와 도가는 용어는 비슷해 보이지만 같지 않다. 도가는 노자와장자의 철학을 중심으로 형성된 학파이고, 도교는 학파가 아니라
장자의 사상에 대해 설명을 해 놓았다.
제1부 노자와무위의 철학
제1장 노자라는 사람과 『노자』라는 책.
노자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고 『노자』는 책이름이다. 중국 한나라 때 역사가인 사마천에 의하면 노자는 초나라 사람으로 성은 이씨이고 이름은 이(耳)이며 자는 담(聃)이다. 주나라에서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
철학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유가에서 가장 바람직한 인간은 고민하는 인간이요, 걱정하는 인간이요, 눈앞의 현실을 개탄하며 새로운 것을 찾아 헤매고 방황하는 인간이다. 공자가 그 대표적인 인간이었다면 맹자는 그것을 부채질한 인간이었다. 공자가 요구한 새로운 것, 맹자가 요구한 새로운 것, 그
무위(無爲)의 다른 표현으로 이는 道와 같은 뜻이다. 장자에게서 무위는 무의지, 무목적성으로 스스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더 확고한 이야기를 「제물론」에서 보면,
무릇 천뢰(天籟: 하늘 퉁소)는 부는 소리가 온갖 것으로 다르지만 모두 스스로 그러한 것이다. 모두 각기 자신의 부는 소리를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