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유가는 원래 도덕적 인간이 철학의 중심 주제이다. 儒家가 본 인간의 도덕적 본질을 가로막는 것은 利欲이다. 利에 대해서 공자는 언급이 별로 없는데 공자는 聖人을 추구하였으며 聖人은 利와 무관한 사람이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小人, 君子,
공자는 현실에서 달성할 수 있는 이상, 현실의 방향과 이상의 방향을 합치시키려고 노력하였고 그리고 성공하였다.
≪ … 중 략 … ≫
Ⅱ. 동양철학(동양사상)의 진리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윤리, 사회질서, 정치, 교육, 가족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었으며 종교적인 측면이 크지 않다. 다시 말해, 그의 사상은 종교적 신앙이 아니라 사회 및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가르침에 중점을 두었다. 공자의 철학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우선 "인(仁)"으로, 이는 인간의 선량한 도덕성과 인정을 나타낸다. 공
주장은 겸애교리가 확실한 이익을 보장해 준다는 생각을 인간 이성의 합리적인 면에 호소한 것이다. 墨子가 살던 당시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지배계급과 그들의 횡포 아래 무방비로 놓여 있는 피지배 계급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墨子가 차별에 대안으로 내놓은 겸애교리는 어느 계급을 위한 것인가?
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2.인간에 대한 자각
- 인간에 대한 관심
↳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
↳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 = 仁 = 진실한 사랑
= 도덕성 = 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