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철학
墨子는 당시 사회의 병폐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오늘날 세상에서 해로운 것 가운데 가장 큰 것이 무엇인가? 큰 나라가 작은 나라를 공격하고 큰 집이 작은집을 어지럽히며, 강한 자가 약한 자를 위협하고 다수가 소수에게 횡포를 부리며, 꾀쟁이가 어리석은 이를 속이
사상적 갈등으로 발전되어 나간다.
(4) 비교학적 접근방법
비교학적 접근방법은 일반적으로 동서양비교접근방법을 말한다. 이것은 철학의 연구 방법으로 보편화된 것으로 동양윤리사상을 연구하는데 원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비교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동양윤리사상의 이론적 실제와 특성
동양철학이 요즘 유행이다. 그 유행은 세 가지 흐름을 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는 신과학운동이다.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의 저자인 카프라를 중심으로 한 이들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유기체적 세계관이 동양철학의 그것과 많이 닮았다고 하면서, 동양철학이 현대 과학을 지도할 수 있
근대 문명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제동이 가해져야 한다. 그러려면 단순히 기술적으로 영리한 경영인이 아니라 과학적, 기술적 지식과 아울러 철학적 지혜, 즉 인문학적 교양을 갖춘 경영인이 필요하다.
날로 복잡해지고 예측할 수 없는 21세기에 필요한 이상적 경영인은 단순한 기술자, 계산
동양사상으로의 회귀
문화적 상대주의의 등장이후, 진화론적 관점-이성중심의 서구우월주의는 수그러들기 시작하고, 또 많은 부분에서 서구적 진보관이 환상에 지나지 않음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에 의해 분리된 이성은, 칸트와 헤겔에 이르러 완성된 서양철학의 관념론은 ‘순수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