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도리를 다함으로써 천지조화에 기여하고, 만물과 화욕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환경지리교육 책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
동양학의 요소 중 하나인 주역은 예측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또한 주역 점은 사람이 궁금한 것을 인간의 지혜를 다 해도 판단이 안 될 때 마지막으로 신에게 물어보기 위한 과학 기술인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기도를 총해 신의 응답을 듣는다고 한다. 주역에서는 주역 점을 쳐서 신의 뜻을
신화사회의 삶의 양식과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여보자. 인간이 자연속에서 식물의 작물화와 동물의 가축화를 통해 농경정착 생활을 이루고, 이러한 생산양식을 바탕으로 사회와 문화, 삶의 양식을 이루어 왔다. 원시시대에서는 이러한 삶의 양식을 전수하는 교육은 모방과 참여, 훈련, 성년식을 통해 일
문화적 상대주의의 등장이후, 진화론적 관점-이성중심의 서구우월주의는 수그러들기 시작하고, 또 많은 부분에서 서구적 진보관이 환상에 지나지 않음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데카르트에 의해 분리된 이성은, 칸트와 헤겔에 이르러 완성된 서양철학의 관념론은 ‘순수이성’, ‘절대정신’이라고 하
. 사실 이용도 목사는 신학자도 아니었고 어떠한 신학적 저술을 남기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는 오로지 그의 인생을 전도하고 설교하는 데 사용하였던 사람이었고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1901-1933) 한국 교회에 큰 영향을 미친 부흥사로서 한국 교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