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과 동양환경관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Ⅰ. 동양과 동양우주관
현재의 우주는 블랙홀(black hole)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하나의 點으로부터 점차 확산․전개되어 오늘의 우주가 되었다. 이 우주는 본래 한 덩어리였고, 서로 구분도 되지 않는 渾然한 一體였다. 이는 하나의 작은 受精卵이 자라서 완전한 사람의 모습을 띠는 것과 유사한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묵자의 시대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동안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관개방식의 진보에 의하여 농업 생산은 증대하였고, 철제기구의 사용으로 수공업 광업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상업과 교역 그리고 화폐경제가 발전
관계에 따라 상생 작용을 이루는데 반해 대순진리에서 나타내는 상생은 일방적 관계나 적용범위의 한계를 나타내고 있지 않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대순사상에서의 상생은 서로 주고받는 관계 (수↔화 목↔금)를 보이며 그것이 새로운 의미를 지니며 나타나고 있다 해원상생 출현의 필연성은 선천세계
기계론적 세계관을 유도했다.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의 문명발달과 과학의 기반이 되어왔으며 인간생활의 여러 면으로 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세계관은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가치관을 축으로 발달하여 왔으며 이 모두는 세계와 자연을 인식하는 개념의 방법과 사고의 지배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