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반기로서 등장한 경향이 있는가 하면, 문화의 이해에서 비롯된 자문화에 대한 자긍심의 재확인의 결과이기도 하다.
2.1.2. 심리학과 동양사상으로의 회귀
문화적 상대주의의 등장이후, 진화론적 관점-이성중심의 서구우월주의는 수그러들기 시작하고, 또 많은 부분에서 서구적 진보관이 환
문화란 세계사의 조류 속에서 보편성을 갖지 못한, 한국이라는 지역의 특수성에 맞는 문화양상, 지역적 문화라는 말이기도 하다. 또 전통성을 강조하며 독자적 문화, 고유한 문화를 유독 강조, 고무하는 일은 한편으로는 폐쇄된 사회, 정체된 사회였음을 반증이다. 정말 고유의 전통문화가 우수한 문화
디자인 원칙을 가진다.
•보행의 안전과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하여 적당한 휘도의 광원을 사용하고 인간적인 스케일로 계획되어야 한다.
•가로수, 분수, 조각, 건물 또는 광장을 연출하여 아름답고 보행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해야한다.
•공간의 성격을 충분히 고려하여 안정된 분
디자인의 가치는 문화적으로는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며, 경제적으로는 세계 인구의 1/3 이상이 살고 있는 거대 소비시장을 향해 새로운 생활 규범을 제공하는데 있다.
오늘날의 디자인은 경제적 효용성를 창출해내는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넘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사회문화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간 한국의 문화는 많은 시각의 굴절을 경험했다. 그 하나는 서구식 선진문화의 열풍에 휩싸여 개방과 보수의 시각에서 우리문화를 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