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절 진의천하통일과 법가의 득세
춘추시대 : 노은공(魯隱公) 원년인 기원전 722년으로부터 노애공(魯哀公) 14년인 기원전 481년에 이르는 242년간을 말한다.
전국시대 : 기워 전 481년으로부터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한 기원전 221년에 이르는 약 240년을 말하며 비록 전쟁은 연이어 일어났지만 사람들의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중국은 다민족국가이기 때문에 언어도 여러 종류가 사용되고 있는데, 차이나·티베트어족, 알타이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인도·유럽어족 등으로 분류되며, 법으로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는 보호받고 있다. 그러나 대표성을 띤 언어와 문자는 다수인 한족이 사용하는 한어와 한자이다. 한어라고 해
한류ꡓ 현상은 우리 문화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에 매우 고무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한류현상이 구매력이 없는 특정 청소년층에 부는 한시적인 바람일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Ⅱ. 중국의 전통사상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
한시대에 가장 유학이 성행한 시기는 무제(武帝) 때이며, 오경(五經)중의 하나의 경전[一經]만을 전공하는 학자도 이 때에 나온 것이다. 한대의 유학자들은 오로지 노력을 다하여 고서를 찾고 그것을 훈고하는 데 바쳤기 때문에 새로운 독창적인 학설은 없었고 특히 동중서, 양웅을 제외한 나머지 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