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적 이론이 현실적인 실천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계기는 이이의 문인들이 다수 참여하였고, 남인과의 협조 아래 시도된 인조반정으로 서인과 남인이 현실적인 정치세력으로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부터이다. 이이의 경세론에 관한 주장은 당대에는 선조에 의해 채용되지 않았으나 인조반정 이후
1. 대전 지역개관
대전은 차령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위치한 분지지형에 자리하고 있다. 동·서·남쪽에서 산지가 현저히 발달해 있는데 동쪽 방면은 동구 식장산 에서 부터 고봉산, 함각산, 개머리 산, 계족산 등의 줄기가 이어지며, 서북쪽으로는 금병산, 우산봉, 도덕봉, 백운봉 등 계룡산을 거쳐
연구하고, 우주의 질서에서 느껴지는 경이로운 감정을 문학작품에 표현한 것 등이 모두 불교와의 접촉을 통해서이다. 즉 불교는 한국인의 정신세계에 거부감 없이 녹아 있어서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불교의 이러한 영향은 특히 문학의 경우 두드러진다. 고대 신
연구자들의 견해이다. 즉, 중화와 이적의 중요한 차이는 거주 지역이나 혈연적 종족이 아닌 유교 정치이념의 시행여부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중국 고대 화이론 가운데 주목되는 점은 이적에 대한 중화의 우월성을 논하는 중에도 이적이 중화로 변모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즉 예악
조선조에 있어서 門中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초 집단으로써 기능하였다. 이들 문중은 사회구성과 발전에 있어서 기초 조직으로서 중추적 기능을 하였으며, 이로 인해 조선조 지방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문중이란 ‘종일한 조상’에서 나온 자손들을 구성원으로 하여 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