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최대의 민중 종교가 태어났던 때이기도 하고, 그 민중 종교에 힘입어 많은 종교 운동이 거족적으로 일어나기도 했다. 그러한 민중 종교의 선두가 바로 동학이었다. 동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창시자이자 초대 교주인 수운 최제우와, 그의 제자이자 2대 교주였던 해월 최시형이라고 할 수
나 신분 차별의 혁파를 주장하였다. 즉, 중요한 것은 많은 양의 독서나 높은 신분이 군자나 신선이 되는 조건이 아니라 도를 향해 얼마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수심정기를 하느냐에 있다는 것이었다.
수운이 생각하는 동학의 목표는 대단히 유교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비인격적인 유교의 상제와 달리
동학사상연구는 천도교측의 교리해설연구와 일본 관헌측의 치안대책상 조사연구 그리고 역사가들에 의한 사상사연구의 3가지를 들고 있다. 이중에서 역사가들에 의한 연구는 3계열로 나누어지는데 첫째는 동학사상을 단지 교도를 모으기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견해이고, 둘째는 동학교리에 있어서 인내
나의 종교 및 사회사상으로 정립되었다. 본문에서는 동학사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본 후, 그 사상적 성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동학사상의 발생 배경
동학은 19세기 중엽에 조성된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국 사상의 하나로 1860년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