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데 스틸(de stijl), 1917-1931
네덜란드어로 '양식'을 의미한다. 테오 판 두스부르흐, 피트 몬드리안 등 네덜란드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이 1917년 파리에서 결성한 조형예술운동 모임의 명칭이며 또 그들이 발간한 잡지의 이름이기도 하다. 입체파에서 비롯된 조형 예술 전 분야에 걸쳐 본격적으로
되스부르그 나 다른 데 스틸 화가들의 그림 속에도 시각적 환영의 요소가 있었다. 모홀리 나기와 알버스는 색채와 원근법이라는 관점에서 시각적 실험을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알버스의 색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미술에 가장 인상적인 공헌을 했다. 이러한 연구는 이미 그의 흑
되스부르그와 함꼐 스트라스부르그에 신조형주의풍의 건축 장식 오베트를 제작한다. 1926년에 파리 근교의 뫼동에 정착한 아르프는 1930년 처음으로 종이를 찢어만든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까지 우연성에 입각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해내는 창작에 주력하며 모든 반예술적인 것에 관심을 보이던 그는 1
예술과 사상 레포트
다다이즘
<목 차>
1. 다다이즘은, 그리고 그 탄생
2. 다다이즘의 배경
3. 다다이즘의 정신과 성격
① 다다이즘의 기본적 원칙은 부정이다.
② 예술은 죽었다.
③ 無에의 정신
④ 다다란 항의의 외침이자 자유의 표현
⑤ ‘우연의 원리’
4. 작가, 작품소개
5. 다다의 종말
6. 다다이즘이
테크네의 의미변화
17C La Quere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고대파: 아름다움에 대한 기호 – 과거에 대한 모방
근대파: 이성에 대한 기호 - 미래지향적
18-19C 초반
도구적 tech
인간지배수단
당혹감과 혐오
19C중반-20C
과거의 부정과 새로움의 추구
새로운 조형에 대한 강박과 실험
새로운 예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