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마기를 중심으로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를 중심으로 모자, 허리띠, 화 또는 이를 착용하는 고유의 식 양식으로 이루어진다. 우리 옷은 아한대성 기후로 삼한 사온이 계속되는 자연 조건과 북방 유목민 계통의 문화요소가 결합되어 있다. 그래서 속옷부터 겉옷인 두루마기에 이르기까지 몸을
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
1. 우리의 한복
한복은 우리 민족문화의 일면을 상징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얼이 담긴 고유한 의상이다. 한복은 곡선적인 재단과 봉재로 형태를 입체화 시키는 서양복과 달리 직선적인 형태를 구성하는 평면구성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를 입체적인 체형에 입게 됨으로써 존재가치와 생명력을
통일신라
통일신라는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 하였으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 배당 그리고 포가 있다.
한편 저고리를 치마 밑에 넣어 입는 이러한 착장박식이 통일신라기에 어느 정도 습속을 이루었는지는 모르
Ⅰ. 서론
의식주는 인간의 삶에 필요한 3요소로써 해당 사회의 다양한 특성이 반영된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 사회의 역사와 전통을 이해함에 있어 복식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서울공예박물관의 상설전시장에서 볼 수 있는 한국복식 유물 가운데 자수가 있는 유물과 조각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