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민속학의 연구 대상은 과거 전통사회에서 현대 도시사회의 텍스트들까지 확장되었다.
우리는 현대 사회 속에서 민속의 텍스트를 찾기를 원했고 그 텍스트의 분석을 통해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단면을 발견하기를 원했다. 요즈음 현대적 민속 텍스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 하
Ⅰ. 서론
한복의 사전적 의미는 “우리나라 고유의 의복”으로 이 용어가 1881년 『정치 일기(政治 日記)』에서 처음 발견하였고 이후 조선과 중국, 일본의 교류 속에서 의복을 구분하기 위해 우리 전통 의복을 한복이라고 사용한 것으로 추측한다. 명성황후 시해 사건이 일어난 1895 년의 기록에도 한
탐색하는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