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경우 치마와 저고리처럼 상하가 분리된 형이며 상의는 앞에서 여미는 전개형으로 되어있다. 남자와 여자의 복식은 그 형태나 문양에 있어 완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남자는 바지와 저고리를 , 여자는 치마와 저고리를 입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제와 신라 시대에도 이와 같은 기본 형태에
두루마기가 다시 평상시의 외출복으로 되었다. 외출 또는 의례를 목적으로 포를 입은 뒤에는 머리에 갓을 쓰고 발에는 버선과 짚신을 신었다.
이상과 같이 복식의 흐름이 평등화되고 단순화되는 현상은, 조선중기 영조, 정조대부터 일어난 실학사상이 복식문화에 영향을 줌으로써 실용성 위주로 변천
한복의 도련과 배래, 버선의 곡선은 실용성이나 기능성보다는 오히려 심미적 욕구 때문에 나타난 선인데, 이는 완곡선이 나타난 의복 가장자리에 검정색 가는 선을 첨가하여 곡선이 들어간 부분을 강조한 경우를 통해 알 수 있다<그림 Ⅱ-1>. 저고리에서 보이는 많은 곡선들은 깃의 V-네크라인 및 과도한
통일신라
통일신라는 기본적으로 호복계통인 고유복식의 구조위에 삼국시대에 없었던 새로운 복식이 등장 하였으며, 관모에 있어서는 복두가, 의복에 있어서는, 반비, 배당 그리고 포가 있다.
한편 저고리를 치마 밑에 넣어 입는 이러한 착장박식이 통일신라기에 어느 정도 습속을 이루었는지는 모르
경우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거의 예외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고구려와 백제의 의복 차이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백제 사람들의 머리 모양은 기혼녀는 머리를 둘로 나누어 정수리에 얹는 형태였으며, 미혼녀는 머리를 땋아서 뒤로 늘이거나 땋은 머리를 둥그렇게 앉은 뒤 한 가닥은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