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설
춘향·이도령이 실존인물이라는 주장은 1965년 4월 26일 남원에서 도로공사 중에 「성안의부사비석」이 출토되어 열녀 성춘향은 가공인물이 아니라 "춘향은 실재인물"로 소설 테마로 엮은 것이 아닐까하는 의문에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김동욱은 같은 해 <동아일보>(4.29)에서 "춘향은 우리 마음
두 명절이 유네스코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기존의 논문에서 한중 단오절의 비교를 보면 중국은 대부분 모두 개괄적인 비교만을 하였으며, 구체화된 논의가 거의 없다. 이에 본 논문은 굴원 고향인 자귀의 단오절 풍속을 위주로 하고, 그곳의 독특한 단오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
두로 갖추어져 있어 판소리 5마당 중에서 가장 예술성이 뛰어나다. 춘향가가 언제 만들어졌는지 알 수는 없으나, 조선 영조 때 유진완이 쓴 「만화집」에 춘향전의 사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전의 숙종 때부터 존재하였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오랜 시간 대중의 곁에서 함께 역사를 견뎌
두려고 급간(級干) 벼슬을 주었다. 그런데 그의 아내가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에 역신(疫神)이 흠모하여 사람의 모습으로 변신하여 밤에 그의 집에 가서 몰래 같이 잤다. 처용이 밖에서 돌아와 잠자리에 두 사람이 있는 것을 보고 <처용가>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났다. <처용가>의 원문은 ≪삼국유
두 아들들이다. 이스라엘의 역사의 출발점은 야곱의 조상들 즉 아브라함과 이삭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족장이라 하면 홍수 후의 족장을 말하며, 더욱 축소하면 ‘아브라함, 이삭, 야곱’을 지칭한다. 따라서 본서의 저자는 세 번째 입장에서 족장들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