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적 요소를 지닌 소설’만으로 그 개념을 한정할 수 있다. 후대에 이르러는 판소리계 소설의 향유층과 작가의식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수용하여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는데 그 양상은 각각의 작품에 따라 다르다. 판소리계 소설이 질서와 이념적 세계를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모된 것은 춘향전의
판소리계 소설
정의: 廣: 판소리로 불리고 불려졌다고 하는 소설
狹: 형성 직전이 사설로 그 특징을 가진 소설
설화 → 판소리 사설 → 소설소설 → 판소리 사설 → 소설
근원 설화(根源說話)
열녀(烈女)설화 –지리산 설화, 도미 설화
암행어사(暗行御史) 설화-노진 설화, 김우항 설화, 박문
1.들어가며
춘향전은 춘향가의 사설이 소설이 된 것이다. 춘향전의 배경인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의 고향이자, 소리의 고장이다. 여기서 남원부사 이몽룡과 기생 월매의 딸 성춘향의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소리꾼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소리이며, 대중이 가장 사랑
Ⅱ작품 소개
춘향전은 기생 딸인 ‘성춘향’과 양반 자제 ‘이몽룡’의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다. 신분의 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의 결실을 맺는 두 사람의 이야기이지만 그 속엔 다른 이야기들도 숨어있다. 이몽룡과 이별한 성춘향이 사또의 수청을 거절하고 정절을 지키는 장면은 성춘향의 정절을 찬
1. 서론
〈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