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과 악의 경계가 모호한 드라마가 나타나는 추세이다. 즉, 선악 대립의 구도는 아직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선과 악의 특성이 조금씩 변화되는 것이 보여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전통 깊은 주제인 권선징악을 표명하고 있는 고전문학들에서 선인과 악인을 중심으로 그 갈등 양상이 어떻게
고전소설사는 그 편폭이 확대되기 시작하였는데 이 가운데 주목할 만한 사실은 ‘가족’이라는 문제가 소설의 중요한 제재로 등장하였다는 것이다. <사씨남정기>,<창선감의록>,<소현성록>등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갈등을 통해 가족의 안정과 화합, 그리고 번영을 위한 나름의 문제의식과 고민을 형상화
소설은 인물(人物), 사건(事件), 배경(背景)으로 구성(構成)되어 있기 때문에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철저한 연구가 요청된다. 소설은 선(善)과 악(堊), 이상(理想) 현실(現實),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 등 자아와 세계 사이의 대립(對立)이나 갈등(葛藤)구조를
갈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우리 조는 위와 같은 문제를 인식하면서, 우리 역시 가정의 일원이지만 언젠가는 새로운 가정을 꾸려 나갈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 인식이 자연스레 가정소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우선 가정소설의 개념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이론들을 알아본 후, 가정
악인인가? : ‘계모는 곧 악’이라는 일반적, 관념적 통념을 바른가?
2. 고전소설 속 ‘계모’는 왜 악인이 될 수밖에 없었는가?
: ‘선-악’을 넘어선 하나의 인간으로서의 계모는 과연 단순한 ‘악인’으로 볼 수 있을까?
또한, 이러한 문제제기에 대한 다양한 작품에 대한 심층적이고 폭넓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