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이야기라 할지라도 듣고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이야기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니까 일단 ‘스토리텔링’은 어떤 이야기를 남에게 알려준다는 ‘소통 행위’라고 해석해도 무방하다. 스토리텔링이란 용어는 이제 소설이나 드라마, 각종 미디어의 이야기 구조가 갖
I. 서론
스토리텔링의 대표적인 컨벤션이 모두 포함될 만한 3가지 드라마로 ‘제빵왕 김탁구’, ‘신들의 만찬’, ‘마의’를 선택해보았다. 다른 드라마들도 많겠지만 아무래도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가장 적당한 내용이라고 판단해서이다. 그런데 여기서의 드라마를 제외하고서도 우리나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볼 때 스토리텔링은 구조적·감성적·상호작용적 양식이라는 특성이 있다. 때문에 문학뿐 아니라 미디어 영역, 마케팅·경영·정치 영역 등 사회 전반에 확산되었다.
Ⅲ. 결론
두 드라마는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이라는 컨벤션을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드라마 속의 주인공이 실제 인물속의 성격인 것으로 착각하여 악역을 받은 사람은 현실 속에서도 여러 시청자에게 조소비평 비난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필자가 스토리텔링을 할 드라마는 출생의 비밀과 청춘의 덫이다.
출생의 비밀은 2013년 4월 27일부터 2013년 6월 23일까지 SBS에서 방송된 주말 특별기
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는 시청자들의 혹평과 한자리 수라는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하며 쓸쓸히 퇴장하였다. 이로써 이제는 스타를 뛰어넘는 극적인 스토리텔링이 드라마의 주된 흥행 원인이 되었다. 누가 나오느냐가 선택의 기준이 아닌 극적인 스토리텔링의 드라마가 안방극장을 좌지우지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