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예를 들자면 ‘마이더스’, ‘식객’, ‘파스타’ 같이 성공한 케이스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대체로 이러한 컨벤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 대체로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은 실제로 국내의 다른 드라마들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본인이 지금까지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들도
스토리텔링의 드라마가 안방극장을 좌지우지한다는 의미다. TV드라마가 보다 많은 시청자와의 소통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시청자의 관심을 유발시키는 자극적인 스토리텔링이 아닌, 적극적인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따라서 TV드라마가 갖는 고유의 특성과 이야기 구조, 즉 플롯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얻은 인기이다. 특히 몽골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어 80%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하였으며 몽골의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아내의 유혹의 여주인공인 장서희를 국빈대접 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또한 몽골뿐만 아니라 해외 24개국에 수출 되는 등 국내에서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 스토리텔링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1) 유형 및 장르 비교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는 총 16부작으로 TV드라마의 주된 수용자는 전통적으로 여성으로 상정되었고, 대표적인 여성의 장르는 멜로 드라마이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