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을 가지고 있지 않은, 예를 들자면 ‘마이더스’, ‘식객’, ‘파스타’ 같이 성공한 케이스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대체로 이러한 컨벤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 대체로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은 실제로 국내의 다른 드라마들을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본인이 지금까지 재미있게 봤던 드라마들도
스토리텔링의 드라마가 안방극장을 좌지우지한다는 의미다. TV드라마가 보다 많은 시청자와의 소통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시청자의 관심을 유발시키는 자극적인 스토리텔링이 아닌, 적극적인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따라서 TV드라마가 갖는 고유의 특성과 이야기 구조, 즉 플롯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드라마스토리텔링분석으로 드라마스토리텔링의 대표적컨벤션(‘출생의 비밀’,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등)을 모티브로 한 한국 TV드라마 2-3편 (강의와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것)을 선정하여 각각의 플롯과 캐릭터를 비교분석하며, 이들 드라마에서 재미요소를 살린스토리텔링 전략이 무엇
드라마를 ‘막장드라마’라고 한다. 이런 자극적인 내용은 사회에 여러 가지 영향을 을 미칠 것이다. 막장드라마의 요소에는 출생의 비밀, 이혼, 납치, 살인, 패륜, 폭력, 재벌2세, 강간, 자살, 복수, 배신, 지나친 허구성 등이 있다. 막장으로 성공한 드라마는 무엇이 있을까? 최근에 종방한 막장드라마라
미디어 영역, 마케팅·경영·정치 영역 등 사회 전반에 확산되었다.
Ⅲ. 결론
두 드라마는 욕망과 배신, 신분상승이라는 컨벤션을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컨벤션과는 조금씩 다른 유형의 인물들이 등장하고 있다.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드라마컨벤션의 중요성에 대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