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

 1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
 2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2
 3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3
 4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4
 5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5
 6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6
 7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7
 8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8
 9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9
 10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0
 11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1
 12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2
 13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3
 14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4
 15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5
 16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6
 17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2. 한국 TV 드라마에서의 작가주의

3. 인정옥의 작품 세계

3.1. 인정옥의 작품 소개
3.1.1. 작품 개관
3.1.2. 네 멋대로 해라
3.1.3. 아일랜드

3.2. 인간을 향한 시선
3.2.1. 젊은이들에게 바치는 위로
3.2.2. 외로운 비주류를 위하여
3.2.3. 관습을 깨다

3.3 인정옥 문체와 낯설음
3.3.1. 단어의 조합과 비유
3.3.2. 문어체
3.3.3. 밑바닥의 언어

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인에게 TV는 지배적인 영상 매체로 텔레비전을 통해서 반영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구조화된 문화적 양식, 혹은 이데올로기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이를 강화하고 재구성하는 일종의 제도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드라마’다. 최창섭은 “TV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 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다.”며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드라마가 가지는 영향을 설명했다.
TV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들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트렌디 드라마는 시청률의 마이더스 장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 20대 젊은 층의 열렬한 환호를 받은 (KBS, 2002), (SBS, 2004), (MBC, 2005) 등은 30~60%대의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했다. 보통 트렌디 드라마의 길이는 16~24부 형태로 비교적 짧은데 10, 20대 스타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화려하고 감각적인 화면과 빠른 템포, 경쾌한 배경음악 등을 사용해 신세대식 사랑과 생활을 보여주는 것이 트렌디 드라마의 전형이다. 또한 탄탄한 내러티브보다는 젊은 취향을 공략할 수 있는 이미지 중심의 영상에 무게중심을 두는 것이 특징인데 그렇다 보니 트렌디 드라마에는 캐릭터의 상투성, 내용의 진부함, 전형적인 사건이나 상황 등 천편일률적인 획일성 - 주인공들의 삼각 내지는 사각 관계, 불륜 · 복수를 소재로 한 이야기, 콩쥐 팥쥐형 여성 캐릭터, 재벌 2세 캐릭터 - 이 그대로 드러난다. 즉, 자극적이고 작위적인 상황과 유명스타를 내세워 제목과 인물만 바뀔 뿐, ‘붕어빵’ 드라마가 양산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창섭, 『방송총론』, 법문사, 1991
박준희,「TV드라마 작가 노희경 연구: 작품 속에 드러난 ‘모성애’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2004,
김어준, “[딴지이너뷰] 배우, 윤여정을 만나다(2)”, 딴지일보, 2005. 5. 9
김주환, “텔레비전의 작가주의-TV 문학관의 장기오를 중심으로”, 프로그램/텍스트 2001년 4월호
백은하, “ [5] - 작가 인정옥”, 씨네 21, 2002. 8. 30
서병기, “한국 영화ㆍ드라마에서 작가주의란?”, 헤럴드 생생뉴스, 2006. 6. 3
조이뉴스 취재팀, “트렌디 드라마, 반복 캐릭터 '지겹다!'”, 조이뉴스, 2006. 6. 18.
정한석, “최초로 을 만나다”, 씨네21, 556호, 2006. 6. 6
최지은, “[인정옥] ‘대본은 저의 놀이터예요. 이렇게도 놀고, 저렇게도 놀고 싶죠’”, 매거진T, 2006. 6. 30
최지은, “[인정옥] ‘저도 작가님처럼 양아치들과 연애를 많이 해봤지만 어떻게 그들을 그렇게나 미화 시킬 수 있나요?’”, 매거진T, 2006. 6. 30.
김수현 작가 홈페이지 http://www.kshdrama.com/
시청자 온라인 커뮤니티 http://cafe.daum.net/mbcIreland,
http://www.imbc.com/broad/tv/drama/irelan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