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이의를 제기하는 이 드라마는 분명 여타 드라마와는 그 성질이 완연히 다르며 실험적 성격을 가진다.
2.2.2네멋대로 해라
젊은이들의 철저한 일상성을 포착하여 그린 드라마로 기존의 드라마가 욕망의 배설구 역할이 되주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다만 우리는 그들의 담담한 이야기를 통해
드라마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위에서 말한 ‘동질감’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직업이나 배경과 이야기의 전개는 상류층 사람들에게만 나타날 법하다. 또한, ‘파리의 연인’은 남성 중심적이고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재현이라든지 스토리 구성이 취약하다는 식의 비판도 많
드라마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크다. TV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는 친숙한 코드의 일상성이 강조된 TV영상의 특성을 반영하게 되며, 허구의 세계를 구축하는 드라마 역시 TV 영상의 특징을 공유하게 된다.
텔레비전 드라마가 문화의 표상을 제공하고 대중적 쾌락이 자리하는 대중문화로써 현대의 일
예술을 부정하며 시민 계급이 대두되던 시기로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멜로드라마가 발생하게 되었다. 도덕적인 신흥 부르주아와 타락한 봉건 계급의 갈등을 주로 묘사하며, 기독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사회 관습이나 가족의 문제, 맺어질 수 없는 연인들의 이야기, 강요된 결혼 등의 멜로드라마적 요소
인물들의 관점에서 ‘오늘의 일상성을 포착해내고 있다.
관거는 지나간 시대의 경험이지만 그 경험의 연장선 위에선 현재가 존재하고, 현재적 맥락에서 과거의 경험은 재해석되고 재구성된다. 그러면서 기억은 항상 활성화되고 있는 현상이라는 사실과 함께 작가는 과거의 경험을 드러내 보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