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 & 제작지원 광고, 수출 매출 중심의 수익 창출
읷반적으로 드라마 외주 제작 업체의 매출은 제작원가 대비 지상파 방송사로부터 제작 지원 이 65- 70%, PPL/제작지원 광고가 15-30%, 해외판권이 15-20% 수준. 시청률 등에 따라 상이 하지만 읷반적으 로 편당 30-40억원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고, 지상파 방
유통현황이 냉기류를 만나고 있었다. 특히 중국의 경우, SARFT의 강력한 한류 제한 정책에 의해 드라마 장르의 확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높은 가격으로 인해 한국 방송영상물 편성 방송사 수의 감소가 이루어지고 있었던 반면에, 베트남은 한국-베트남 수교 15주년을 맞아 한국과 관련된
유통 시장을 통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드라마의 부가 수익 및 2차 유통 수익의 발생 지검은 크게 드라마제작 준비 단계와 제작 완료 후 유통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제작 준비단계에서 발생하는 부가 수익은 방송사가 아닌 외부 제작사에 의해 주도 되고 있다. 외주 제작시스템이 드라마
프로그램 포맷 분류의 하나. 보통 프로그램을 드라마 프로그램과 비드라마 프로그램으로 나누는데, 드라마 프로그램에는 연속극, 시추에이션 코미디(sit-com), 서부극, 탐정극, 문예극, 특집극 등이 있다. 드라마의 구성 요소에는 동작, 대사(dialogue), 줄거리(plot)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드라마는 갈등, 즉 개
드라마의 제작과정은 크게 방송사 자체제작과 드라마 프로덕션에 의한 외주제작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외주제작이란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방송사가 직접 제작하지 않고 외부 프로그램 제작사에 의뢰하여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1990년부터 국내방송의 제작유통을 다원화하여 영상산업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