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

 1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
 2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2
 3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3
 4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4
 5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5
 6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6
 7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7
 8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8
 9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9
 10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0
 11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1
 12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2
 13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3
 14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4
 15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5
 16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6
 17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7
 18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드라마 외주제작산업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들어가기 / 외주제작산업의 개념과 시장분석
1. 외주제작의 개념
2. 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의 시장분석
2.1 분석틀 및 분석방법 소개
2.2 매출액으로 본 시장 집중도
2.3 방영시간으로 본 시장집중도
2.4 진입 및 탈퇴 장벽

Ⅲ. 본론 - 외주제작산업의 구조
1. 드라마 외주제작산업의 과정
2. 외주제작드라마 수익구조
2.1 외주제작산업의 드라마 수익구조
2.1.1 저작권
2.1.2 드라마관련상품판매 및 수출
1) 방송콘텐츠와 드라마의 수출구조
2) 한국드라마수출의 성장요인
3) 드라마 수출에 따른 수익구조
2.1.3 PPL&협찬(제작지원)
1) PPL과 협찬의 개념
2) PPL과 협찬을 통한 수익구조

Ⅳ. 본론 - 드라마 외주제작의 쟁점과 문제점, 그리고 성과
1. 드라마 외주제작의 쟁점과 문제점
1.1 저작권
1.2 PPL 문제
2. 외주제작의 성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국 드라마는 단순히 한국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깝게는 일본, 중국에서 시작하여 전세계적으로 널리 수출되어 ‘한류’라는 것이 이제 더 이상 배우와 K-POP에 국한되는 말이 아님을 알 수 있다.또한 수출된 국가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는 한국드라마가 늘어나면서, 드라마 수출시장에서 한국드라마의 가치가 점점 높게 평가받고 있는 상황이다. 즉, 한국드라마가 국내외적으로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있고 드라마 수출이 드라마 산업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하나의 형태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제작과정은 크게 방송사 자체제작과 드라마 프로덕션에 의한 외주제작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외주제작이란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방송사가 직접 제작하지 않고 외부 프로그램 제작사에 의뢰하여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1990년부터 국내방송의 제작 유통을 다원화하여 영상산업 발전 도모할 목적으로 외주제작정책 도입되면서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했다. 최근 몇 년간 히트한 드라마를 살펴보았을 때, 넝쿨 째 굴러들어 온 당신, 해를 품은 달, 자이언트, 제빵왕 김탁구 등 대부분의 작품 대부분이 외주제작사 작품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외주 제작 드라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본조는 이 보고서에서 외주 제작의 개념과 배경에서 시작해서 최근 외주제작의 현황과 시장분석, 제작과정, 수익구조 등에 대해 알아보고 향후 외주제작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 들어가기

외주제작산업은 방영된 드라마의 수만큼이나 방대하고, 복잡하다. 그렇기 때문에 외주제작 산업에 대해서 자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외주제작산업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Ⅱ장에서는 외주제작산업의 개념과 배경, 외주제작산업의 시장분석을 통해 산업의 모습과 지금의 시장의 구조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년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및 시사점』, 2012
박재복, 『한국 TV드라마 수출요인 및 수입국 시장특성 연구: MBC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2012
김세희, 『TV드라마 PPL광고표현연구, 한국디자인지식학회』, 2012
이문행,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10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수출 성과 분석』, 2005
이문행, 『국내 지상파 드라마 특성에 따른 해외 판매 성과 분석,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05
이문행, 『아시아 8개국에 수출된 한국드라마 특성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07
정용균, 『홍성구,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상품 국제유통과 수출 마케팅: 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09
안의진, 『드라마광고의 개념과 유형-TV광고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2007
차상렬, 『방송사와 독립제작사의 외주제작계약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0
안재형, 『외주제작드라마 관련한 저작권 분쟁사례연구』, SBS 기획실, 2008
문성철, 『외주제작 정책 20년의 성과평가: 프로그램 제작 시장의 변동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11
김관규&정길용, 『지상파방송사 외주정책성과평가: 독립제작사 육성과 프로그램 편성 평가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09
조준형, 『텔레비전 드라마 외주 제작 과정 연구 : KBS 의 제작 과정의 참여 관찰 결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5, 32쪽
안재형, 『외주제작드라마 관련한 저작권 분재 사례 연구』, 지적재산권, 한국지적재산권법제연구원, 2008
김훈 저, , 한울아카데미,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