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내용
TV드라마와 젠더 이데올로기
사고, 믿음, 의미, 그리고 가치와 관련한 모든 체계들은 그것들을 생산하는 사회적, 경제적 구조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데올로기는 사회에서 공유되는 이러한 의미와 가치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수 손햄,『텔레비전 드라마』, 동문선, 2008, p121
이는 개인
3. 글로벌 젠더 재현물의 한계점 및 비판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멕시코 여성으로 뉴욕에서도 잘나가는 패션지에서 일하는 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여성이다. 그렇지만 이 드라마의 여주인공은 가난하게 그려지며 못생긴 여자로 그려진다. 그에반해 주인공의 주변인물들은 패션잡지사라는 회사에 걸맞
2.2.2. 커피프린스 1호점 :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또한 여성의 중성화·남성화, 또는 여성의 부재를 통해 그 동안 금기시되었던 ‘동성애 코드’의 등장도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이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은 커피전문점을 배경으로 한 씩씩한 남장 여자와 쿨한 재벌 2세의 로맨스다. 30%대
1. 서론
1.1. 연구 목적
- 21세기가 되면서 대한민국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2005년에는 호주제가 헌법불합치 판정을 받아 새로운 남녀가 평등한 신분등록제도가 도입되었고, 또 가족 내에서 경제적, 정치적인 지위를 보장하기 위한 여러 가지 법제도가 바뀌고 있는 시점이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
4. 한국 여성정치의 현실
한국여성의 참정권은 1945년 해방 이후 대한민국 헌법과 각종 선거법에 명시되어 있다. 1948년 최초의 선거에서 이미 남녀 보통선거권이 부여되었고,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되었으며, 현행법 규정은 여성의 정치적ㆍ공적 생활영역에서 균등한 생활을 하면서 성차별을 받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