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내용
TV드라마와 젠더 이데올로기
사고, 믿음, 의미, 그리고 가치와 관련한 모든 체계들은 그것들을 생산하는 사회적, 경제적 구조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데올로기는 사회에서 공유되는 이러한 의미와 가치들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수 손햄,『텔레비전 드라마』, 동문선, 2008, p121
이는 개인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이란 바로 언어사용에서의 변화와 차이로서 그것은 각각 다른 언어의 각종 변종을 통해 표현된다. 그 사회적 환경에는 거시적 환경과 미시적 환경이 망라되는데 거시적 환경은 앞에서 말했듯이 언어 사용자의 사회, 민족, 문화 등의 배경을 말
젠더, 인종, 계층과 같은 일반적인 범주를 적용할 만한 비판적 사회이론을 거부한다. 이런 거대 담론에 대한 포스트모더니즘의 거부는 성 정체성이나 보편적 억압이라는 페미니즘 개념에 배어있는 본질주의의 문제점을 드러내주는데 유요한 역할을 한다. 모더니즘이 지닌 남성 중심주의와 이성 중심주
Ⅰ. 서론
텔레비전. 가장 보편적이고 또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이다. 우리는 하루의 3시간 이상씩을 텔레비전 앞에서 보낸다. 2001년 9월에 실시했던 중앙일보의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들이 여가시간에 주로 하는 일의 1위가 텔레비전 시청(48.5%)로 나타났다.
이 늘상 하는 텔레비전 보기에서
코드다. 미소년 남장여자와 꽃미남의 로맨스는 ‘게이 로맨스’ ‘야오이(남자 동성애를 일컫는 일본어)’ 코드로도 읽혔다. 그간 팬픽(팬들이 스타들을 주인공으로 지어낸 이야기)에 주로 등장하며 10대 소녀의 하위문화로 자리 잡은 ‘야오이’코드가 점차 주류 상업 문화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