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이 생산하고 배포하는 보수적 이데올로기들을 그저 생각할 가치가 없다고 해서 간과해버리거나 차단해서는” 헨리 지루(2001).『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성기완(역)(서울: 도서출판 아침이슬), p.119.
안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100여년에 걸친 역사를 거치며 만들어져 왔던 디즈니의 작품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른들의 돈벌기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이 디즈니도 사실은 아이들을 담보로 이루어진 상술이 아닐까?
이 장에서는 디즈니사의 만화영화를 통해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를 서술하기로 하자.
영화는 지금까지도 영화사에 있어 가장 위대한 작품 들 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후 5년간 월트는 <피노키오(Pinocchio)>, <환타지아(Fantasia)>,<덤보(Dombo)>, <밤비(Bambi)>와 같은 장편 애니메이션들을 완성시켰고, 디즈니의 LA 버뱅크 스튜디오가 건설되던 1940년에 이르러서는 미술가, 애니메이터들, 스토
애니메이션을 설립 하였다. 드지니사에게 원한이 깊은 제프리 카첸버그는 디즈니를 견제하는 정책을 세우기로 정했고 그 EoAns에 드림웍스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반(反 )디즈니의 경향이 세다.대표적인 작품이 슈렉1 인데 슈렉1에 나오는 동화의 캐릭터들은 모두 디즈니사의 캐릭터를 망가뜨렸고, 항상
영화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현재와 같은 세계 최대 만화기업의 기반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현재 월트 디즈니는 타임워너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미디어 복합 기업으로, ‘The Little Mermaid’의 대성공, 최근 Pixar와의 합작에 의한 ‘Finding Nemo’의 기록적인 흥행 등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