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 디즈니인가
어릴 적, 디즈니사의 만화영화는 꿈의 상징이었고, 상상의 나래가 펼쳐지는 세계의 배경이 되어주었다. 비단 한 두 사람만이 아니라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어린시절이 대부분 그러할 것이다. TV에서 방영되던 애니메이션 시리즈물뿐 아니라 극장에서 상영되던 장편 만화
→ 루카치의 분석(비극논문과 함께) :
- 라쌀레와 맑스, 엥겔스의 논쟁의 핵심은 미학적 부분과 정치적․세계관적 쟁점관의 연관 문제에 있다.
- 라쌀레는 모든 혁명의 입장의 기저에 비극적 갈등은 감격, 즉 이념 그 자신의 힘과 무한성에 대한 직접적 신뢰와 현실 정치 사이에 빚어지는 모순이라
1.소리에 관한 짧은 단상
조물주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인간에게 두 개의 눈과 하나의 코, 하나의 입과 두 개의 손, 두 개의 발, 마지막으로 두 개의 귀를 주셨다. 하나의 입으로 말은 적당히 가려서 하고 양발로 부지런히 움직이며 양손으로는 남을 돕고 두 개의 귀로는 세상의 많은 아름다운 소
관한 입문서인만큼 쉽게 읽혀져야 한다. 경어체를 쓰는 친절한 느낌의 본문 전개와 비교하면 위화감마저 들 정도였다.
책의 느낌을 이야기해 보자면, 목차의 짜임새는 훌륭했다. 특정 부분이 두드러지는 일 없이 균형이 잡혀 있었다. 소제목들은 이렇게 해야 한다식의 구체적인 방침으로 되어 있어
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락 각지 발전하게 되엇다. 이에 따른 서론간의 이해의 부족으로 대립 갈등을 일으키기도 하고 극단적인 문화충돌이 일어나면 전쟁까지 발전되기도 한다. 19세기 후반에 문화 절대주의적 관점으로 시작된 문화 인류학은 20세기 초반에, 특히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