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금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한 ‘디지털 시대’라는 단어는 이미 우리 삶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디지털 매체가 현대문학이론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다.
글은 기억 속으로 사라지는 말과 달리 보존성이 뛰어나며 멀리까지 전
문학 환경이 요구하는 다양한 자기 갱신력의 실천적 양상을 포괄하는 일련의 문학 흐름을 지시하며, 문예사조로 파악하기보다는 하나의 문학이론으로 한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이버리즘은 문학운동일 뿐만 아니라 문예사조로 인정해도 손색이 없다. 우리의 모든 삶이 이미 디지털시대 속에 깊숙하
Ⅰ. 개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한다고 할 때, 문학 텍스트를 읽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앞으로 문학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토의학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반응중심 문학
이론은 - 본연구자의 과문함 탓인지 - 아직 잘 보이지 않는다. 물론 현재로서는 가상현실에 대한 현상적인 파악 마저 성급한 시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더 이상 '조금 더 두고 보면서 진단할 수 있는' 인문학적 미덕을 실천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우리는 인문학적 인식을 목표로 하지
문학도 그 흐름에서 예외는 아니다. 디지털화된 전자 매체와 대중 매체의 발달은 문학의 본질에 대해서까지 심각한 질문을 제기했다. 한편에서 문학의 위기를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이는 문학의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문자와 책이라는 한정된 매체에 갇혀 있던 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