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가상현실이란 보다 좁혀진 영역에서 상세하게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렇게 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것은 아직까지는 그 개발과 의미가 개방되어 있는 가상현실, 그리고 그로 대표되는 새로운 문화세계(매체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비젼일 것이다. 어떤 관점을 세우려면, 우선 대상 자체를
국문학의 거시적 체계 속에서 가사의 시학적 기반을 구명하기 위하여 장르론을 재편하고자 했다. ‘노래하기’와 ‘행동하기’를 양 극점에 두고 모든 문학은 이 두 극점 사이에 존재한다고 보고 다원적 질서로서 서술의 억제와 확장, 언어적 속성으로서 서술언어와 행동언어를 설정하고, 가사는 전술
문학적 삶에 적극 동참해야 하리라고 생각한다. 사이버세상이라는 저 새로운 영토 속에서 ‘나’의 삶을 표현하고 또 다른 이들의 삶을 받아들이는 일말이다. 그 과정에서 진정한 문학교육의 길도 찾아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긍정하든 부정을 하든 사이버세계는 이미 우
문학이 세계사적, 인류사적 안목으로 볼 때 전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임을 인식하고 절대로 도태되지 않도록 보존하고 계승하고 재창조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모든 국가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며 세계화시대의 사이버문화 속에서 가능할 것이다. 젊은이들이 빠져 있
문학은 다른 어느 민족이나 국가의 문학에서 찾아 볼 수 없는 문학형태로써 구별하고, 광의의 민족문학은 전승된 민족 특유의 문학형태의 문학작품은 물론 세계적 보편적 문학형태로써 그 민족의 역사와 생활을 표현하는 문학작품까지 포함하여 생각하면 될 것이다. 국문학사 시대구분에서 1894년의 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