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제작되며, 세계인구의 1/3이 연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662억 달러이던 영상소프트 산업시장이 향후 약 1050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도 ꡐ과거 3조엔에서 매년 7.4%신장하여 향후 6조엔 규모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우
본질적으로 영화 속에는 예술과 상업이 공존하고 있다. 따라서 영화는 순수예술과 구분하여 종합예술로 불리며 관객을 만족시키고 흥행에 성공하는 것도 하나의 목표가 되므로 대중예술의 영역에 속하게 된다. James M. Linton은 ꡒ영화제작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다른 모든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이윤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서 론>
영화산업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재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영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