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 주인인 수용자 대중의 이익이라는 측면에서 본 방송활동의 기준
공공성
방송전파를 공적으로 소유하는 측면에서 말하는 절대적 개념
사회문화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며
사회자체의 유형과 정치적 이념, 정치제도, 권력구조,
그리고 방송제도와 시대적 상황과 발전의 단계에
디지털TV의 수용은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앞으로 10년안에 세계의 방송시장은 구조적 변화를 맞게 된다. 아울러 시청자들의 TV시청 행태도 아날로그 시대와는 판이하게 달라질 것이다. 한국을 방문한 BBC 월드와이드의 루퍼트 가빈 사장은 한국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아날로그 방송시대는 이미
방송)
한국어 방송으로는 창, 민요, 동화 등, 일본어 방송은 뉴스 및 경제 보도
- 우리 방송은 방송의 개념과 구조가 일본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아 왔음 ⇒ 현재도 쇼나 드라마에서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모방 경향이 두드러짐.
2. 미군정 시대의 방송
o 해방 이후 미군정청 공보부 산하에 방송국 운
방송개념 및 방송정책의 이념 등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가 개입의 정당성과 합리성을 획득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와 같은 디지털 기술에 기초한 다매체, 다채널 환경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매체환경에서 매체정책은 공영방송과 민
방송의 공익성 원칙에 입각해 방송정책을 토착화 시켰기 때문에,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정책을 실현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반면 한국은 방송의 공익성에 부합하는 정책적 토대가 채 자리를 잡기도 전에 치열한 시장경쟁이 벌어지는 디지털방송시대로 진입했다. 그 결과 공영방송과 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