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저작권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Ⅱ. 본론
1. 저작권 보호를 위한 다양한 시도
최근 미국에서는 디지털 저작물에 대한 불법 복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지난 1998년에 제정한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 법률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즉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공
, 냅스터와 소리바다와 같은 MP3공유 프로그램의 전파는 음반시장을 교란하여 저작권 침해라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생산자에게는 이익창출의 기회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간의 MP3 파일공유이기 때문에 양질의 음원(Sound Source)을 구현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레코드 저작권 등 매체별로 규정되어 있어 저작물에 대해 개별적으로 저작권처리를 해야하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만 시장에 나올 수 있게 된다.
법적인 뒷받침과는 상관없이 멀티미디어 작품은 점점 더 시장에 쏟아지고 있다. 특히 1999년도를 기점으로 인터넷을
소리바다의 도전은 그래서 더욱 주목 받는다.
여러 측면에서 앞으로 P2P비즈니스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가늠하기 힘들다. 그리고 미국과 달리 핵심기술에 집중하기보다는 서비스에 몰리는 국내 P2P업계의 현실을 볼 때 많이 우려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의 핵심인 사용자 베이스도 없이 서비
디지털 도서관은 우리나라같이 도서관 인프라가 부족한 나라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의 공공자산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고도 저작권에 발목 잡혀, 도서관에 직접 가서 열람해야하는 웃기는 상황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의 발전은 음악 창작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