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플랫폼들이 등장하였으며, 카카오의 톡딜 라이브, 네이버 쇼핑(윈도우)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 잼라이브, 그립라이브커머스, 쿠팡라이브 등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러한 라이브커머스의 확산에는 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기술과 주요 소비 주체인 MZ세대의 역할이 큽니다.
소비자들의 보상 심리로 충동구매나 보복소비가 증가하거나, 여행 계획이 증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 블루로 인해 정서적인 안정감을 찾고자 하는 욕구 때문이며, 일종의 탈출 수단으로 보복 소비나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
2010년 설립한 쿠팡은 직접 뽑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으로 창립 22개월만에 최초로 흑자 달성에 성공하였으며, 3년만에 연간 거래액 1조원을 기록하였다.
이러한 유례없는 성장 속도, 최단기간 흑자 달성으로 쿠팡은 현재 E커머스의 선두주자가 되었고 언택트 시장에서 압도적
MZ세대에게 메타버스는 큰 각광을
받고 있다.
MZ세대를 보게 되면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많은 새로운 걸 창조하는 걸 좋아하는 세대인데 현실 공간의 생활 자체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다 보여주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늘 새로운 공간을 찾는 노력을 하며, 그렇게 때문에 메타버스는 MZ세대
제작 붕괴로 이어졌다. 공연예술통합 전산망(KOPIS)의 2020년 자료에 따르면 전국 공연예술 분야의 매출액은 76.6% 감소했다. 그 결과 많은 공연장이 문을 닫았고 예술인의 수입은 사라졌다. 온라인 공연장으로의 접근성이 제한되며 관객의 공연문화소비 욕구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