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의 독립과 통일을 이루었다. 라틴아메리카의 타국가와 마찬가지로 정쟁과 내란, 혁명을 거듭하였으며, 1864-1870년에는 파라과이와의 전쟁 때문에 경제적으로 궁지에 몰리기도 하였다. 19세기말부터는 유럽계 자본이 유입되고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계의 이민이 활발해지면서, 급속히 공업화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은 독립 ⇨ 올리가끼아(Oligarquia) 체제가 성립
※ 올리가끼아(Oligarquia)
⦁ 라틴아메리카 대지주 중심의 정치 체제
⦁ 자유주의의 사상 수용으로 인해 갈등이 아닌 상호 융화의 과정
⦁ 유럽식 의회주의와 대지주 중심의 올리가끼아 체제는 공존
⇒ 민중은 기존
경제적 빈곤은 어디서 연유한 것일까. 경제적 빈곤이란 현 정권의 경제정책의 실패를 원인으로 간단히 분석할 수도 있겠으나 서구 제국주의 열강들에 의한 지독한 수난으로 점철되어 온 중남미의 역사와 정치, 그리고 현재 신자유주의 물결의 폐해로 허덕이는 그들을 볼 때 그들의 빈곤한 경제는 분명
라틴아메리카의 현실은 금세기의 모순을 집약한 것이며 라틴아메리카의 영화는 바로 이러한 현실을 정직하고 치열하게 고민해왔기 때문이다. 중남미 영화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힘들다. 다만 가장 큰 특징을 잡는다면 아르헨티나의 해방 영화와 브라질의 시네마 노보운동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비록
정치경제학 분야에서는 ECLA(라틴아메리카경제 위원회)의 경제학파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아르헨티나의 프레비쉬(raul prebisch), 브라질의 산토스(theotonio dos santos), 칠레의 썬켈(osvaldo sunkel) 및 독일 태생이면서도 주로 칠레에서 활동하고 있어 중남미종속학파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프랭크(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