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문물의 수입 이후, 급격히 밀려오는 외국 문화의 소용돌이 속에 휩쓸렸던 러시아인들은 외국 문물에 대한 충격과 동경을 느끼며 빠른 속도로 서양 문화에 흡수되어갔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갑작스런 서구화에 대한 반발 세력이 거세게 일어났다. 러시아의 음악가들 역시 서구 문물에 대한 이러
그리고 경서나 역사서를 읽으며 조현 시간을 기다렸다. 시간이 되면 가마를 타고 건청궁에 가서 대신들과 함께 정사를 보았다. 오후 2시에 점심을 먹은 후에는 독서, 서예, 회화, 사냥으로 긴장을 풀었지만 저녁에는 다시 정무를 보았고 자주 밤낮도록 문서를 처리하였다. 노령을 맞이한 강희제는 다음
(可視的) 세계의 모사적(模寫的) 기능을 점차 상실하고 순(純) 조형적 요소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입체파나 미래파, 그리고 기하학적 추상주의 등의 계통에 속하는 회화나 조각에서는 이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다. 또한 이 경향에 속하는 일부 작가들 사이에서는, 예컨대 러시아의
등 국제적인 새로운 경향이 대두되었고 동상의 제작이 활발하였다. 건축은 서양문명이 들어옴과 함께 서양식 건축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1909년 영국인이 르네상스식으로 설계한 덕수궁 석조전과 명동 천주교 성당, 그리고러시아인이 파리의 개선문을 모방하여 설계한 독립문등은 초기의 대표
회화와 건축에 대해서도 지지자들과 함께 여러 선언문을 만들었다. 마리네티의 첫 미래파 선언은 파리에서 발행되는《피가로》지를 통해 프랑스어로 발표됐다. 그는 미디어의 힘이 자신과 동료들의 아이디어를 선전하는 데 중요함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급속한 기술 변화는 당시의 서양 문화에 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