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사람들은 서구 유럽의 음악에 익숙함
1840년 까지도 러시아 다운 음악 존재 X
1861년 농노해방운동 → 지배계층 지주 몰락, 농노
출신 사회 진출 활발 → 신선한 변화의 바람
러시아 다운 음악에 대한 갈증과 갈구
19세기 러시아 음악의 아버지 ‘미하일 글린카’
러시아 고전 음악의 새
그림》
(4) 보로딘 (Borodin Aleksander Porfirievich 1834∼1887)
러시아 5인조 멤버가 되어 국민음악 창조에 진력함
글린카와 다르고미즈스키의 전통을 이어받아 러시아국민음악을 발전, 확립시킨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교향곡 2번》(1876), 《현악4중주곡》(1881), 오페라 《이고리공》(미완성
시아의 음악이 유럽에서 인정을 받기 시작했던 것은 글린카에 의해서였다. '러시아 고전 음악의 창시자', '러시아국민 음악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국민악파 작곡가들과 차이코프스키등의 음악가들에게 큰 영향을 준 글린카는 민족 문화에 근거를 둔 새로운 음악 언어를 만들어 내었다. 그의 작곡기법
러시아 고유의 음악을 찾으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진정한 러시아 음악의 선구자는 1836년에 첫번째 국민주의 오페라인 『황제를 위한 삶』을 작곡하여 명성을 얻은 미하일 글링카(Glinka 1804-57)였다. 그는 러시아 민속 음악의 선율과 리듬을 사용한 러시아 오페라를 작곡하여 러시아 음
, 조성·화성·선율·리듬 면에서 민족적인 어법의 특징을 통해 러시아적인 새로운 양식을 생성시켰다는데 그 성과가 있다.
Ⅱ. 19세기 러시아의 대표 음악가
1. 글린카(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57)와 러시아 5인조
미하일 이바노비치 글린카(1804-1857)는 러시아 음악사에 새로운 고전시대를 연 인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