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한다는 점이다. 다시 유럽 작곡가들은 자기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음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해 고심했다. 물론 16세기 경부터 유럽의 각 나라들은 양식적 차이를 보이기 시작했는데, 이는 정치적인 의미에서의
음악은 오페라와 교향시를 위해서 민속적인 주제를 선택하고, 민요를 수집·출판 하며 민속음악의 선율과 화성을 악곡에 인용 하고, 조성·화성·선율·리듬 면에서 민족적인 어법의 특징을 통해 러시아적인 새로운 양식을 생성시켰다는데 그 성과가 있다.
Ⅱ. 19세기 러시아의 대표 음악가
1. 글린카(
[1]10세기
1)역사적 배경
서기 988년 키에프의 왕인 블라디미르 1세는 신하들에게 기독교의 신앙을 강요한다. 이를 계기로 희랍정교는 급격히 전파되고 비잔틴 문화가 널리 파종된다. 이후 그리스도교의 비잔틴 성가가 러시아에 유행하여 공식적인 음악 문화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
그림》
(4) 보로딘 (Borodin Aleksander Porfirievich 1834∼1887)
러시아 5인조 멤버가 되어 국민음악 창조에 진력함
글린카와 다르고미즈스키의 전통을 이어받아 러시아 국민음악을 발전, 확립시킨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교향곡 2번》(1876), 《현악4중주곡》(1881), 오페라 《이고리공》(미완성
작품의 주제나 기본적인 성격에서 민족적 요소를 사용한 것(스메타나-나의 조국)
그 외에도 민족주의적인 노력들은 민속적 요소들을 이용하여 작품을 채색하고 통합시키려 는 움직임으로 나타났고, 그 결과 자국의 역사, 민담, 전설들을 오페라나 표제 음악의 주제 로 사용한다거나, 민요를 성악곡